사회이슈
'출생부터 초등까지' 부산형 통합돌봄 추진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은 부산형 통합 돌봄 프로젝트인 '온 부산이 온종일 당신처럼 애지중지'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는 시와 교육청이 저출산과 인구 문제 해소를 위해 '돌봄'과 '교육'의 종합적인 지원을 펼쳐 나가며, 출생부터 초등학교까지 빈틈없는 돌봄 체계를 구축하기로 한 것이다.
시와 교육청, 16개 구·군, 지역 대학이 함께 준비한 부산형 통합 돌봄 프로젝트는 0세~11세까지를 대상이며, 영유아(0∼5세) 돌봄은 출생부터 부모 부담이 없이 아이 적성에 맞는 돌봄이 목표이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보육·교육 시간을 오후 8시까지 연장하며 부모 귀가 시간까지 추가 보육 가능하다.
부모가 아이를 돌봐줄 수 없는 일이 생겼을 때 사람이 없을 때 '긴급돌봄'도 확대하는데 평일 자정까지 보육과 돌봄을 지원하는 '365 열린 시간제 보육·돌봄' 기관을 4곳에서 8곳으로 늘렸다. 가정양육 중 부모가 아이를 잠시 맡길 수 있는 시간제 보육반을 100개 반에서 194개 반으로 늘리고 최대 12만원의 비용은 시에서 부담키로 했다.
초등학교 1∼3학년 중 희망하는 학생 전원이 돌봄교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올해는 1학년 전원을 우선 수용하고, 2025년에는 3학년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초등학교 1학년에게 2시간 무료 학습형 방과 후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초등학교 1∼3학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펭톡 영어 말하기 등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제공하고 초등학교 4∼6학년 대상으로 대학과 지역 기관 인력과 시설을 활용한 특화 학습형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BEST 머니이슈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